경찰, 콜센터운영비ㆍ사회기금 유용 수사

사진=홈앤쇼핑 제공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중소기업 전문 TV홈쇼핑 업체 홈앤쇼핑에 대해 경찰이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소기업중앙회를 최대주주로 두고 있는 홈앤쇼핑은 지난달에도 위장 취업과 운영비 유용 등의 혐의로 경찰로부터 콜센터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기부금 횡령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달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홈앤쇼핑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홈앤쇼핑이 책정한 지난해와 올해 연간 사회공헌기금은 30억원 규모다. 경찰은 홈앤쇼핑이 공익 명목으로 마련한 이 기금의 일부를 실체가 분명하지 않은 문화 관련 단체나 협회 등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횡령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경찰은 압수한 회계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홈앤쇼핑은 설립 이후 최근까지 부정 채용 등 각종 비리 의혹으로 구설수에 오르내리곤 했다. 홈앤쇼핑은 2011년과 2013년 중기중앙회 임원의 청탁을 받고 신입사원 10명을 부정 채용한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지난해에는 당시 강남훈 대표와 인사팀장이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지난달 2일에는홈앤쇼핑 콜센터는 위장취업 의혹과 연간 240억원 규모의 콜센터 운영비 유용 혐의로 마포경찰서에 압수수색당했다.

홈앤쇼핑은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2011년 6월 설립됐다. 최대 주주는 중기중앙회로 홈앤쇼핑의 32.93%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중기중앙회는 홈앤쇼핑에 대해 경찰이 제기한 혐의들에 대해 알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중기중앙회가) 최대주주일 뿐 채용 비리가 있었다는 것이나 사회공헌기금 유용 사실 등 홈앤쇼핑의 상황은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설립부터 TV홈쇼핑 사업권 취득 등에서도 주체로 역할을 한 만큼 홈앤쇼핑 경영에 깊숙이 개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홈앤쇼핑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회공헌기금의 절반 이상을 중소기업중앙회 출연 재단인 사랑나눔재단에 기부한 사실로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