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수소차 운전자, 충전소까지 30분 내 도달

한 남성이 중부고속도로 하남 드림휴게소에 마련된 ‘H 하남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 310기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 계획이 실현되면 수소차 운전자는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은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하고 3년 안에 전국 주요 도시에 일반 충전소 190기, 버스 전용충전소 60기 등 250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2022년까지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서 운영되는 수소충전소를 60기로 늘리기로 했다. 이달 기준 이 교통거점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8기다. 이는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는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3년 안에 전국 어디라도 3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310기(누적)의 수소충전소가 구축된다. 이 같은 계획은 2022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누적 승용차 6만5000대·버스 2000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면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 데 따른 것이다.

이달 기준 수소충전소 31기가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우선 연말까지 86기(누적, 착공포함)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후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는 20분 내, 고속도로에서는 75㎞ 내로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기로 했다. 정부는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수소충전소까지 도달하는 시간과 거리를 15분, 50㎞로 단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등록 자동차 수, 인구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고려해 수소충전소를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구축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늘어나는 수소 수요는 지역별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에 따라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는 대용량 튜브 트레일러까지 제작하는 등의 ‘수소유통센터’도 구축하기로 했다.

기존 주유소·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융복합 수소충전소’도 확대하기로 했다. 동시에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배치해 설비를 간소화하는 등의 방법으로 입지 및 구축 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40% 수준인 핵심부품의 국산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안전과 관련한 법과 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면서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을 높이려는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