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부터 2개월 간 진행, 전문가 심사 후 12월 중 총 8개팀 선정

국토도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포스터=LH 제공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시민의 아이디어로 도시문제의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경진대회가 열린다.

14일 LH(사장 변창흠)는 데이터와 시민참여 중심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국토도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교통·재해·환경 등 지자체(김해시, 화성시)가 겪고 있는 도시문제에 대한 데이터 중심의 해결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는 이번 대회는 14일부터 12월13일까지 2개월간 개최된다.

‘화성시 시내버스 최적 노선 분석’, ‘김해시 화재 발생 예측 모델 개발’을 주제로 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 5명)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은 인구·이동형태·시설물정보 등 각 과제별로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한 후 결과를 제출하면 된다.

이번 경진대회를 위해 LH는 인터넷만 연결돼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환경을 대회 공식 온라인플랫폼 ‘COMPAS’를 통해 제공한다.

참가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COMPAS를 참고하면 되며, 제출된 분석결과는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12월 중 총 8개 팀을 선정해 14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LH는 대중들의 참여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상시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도시문제와 관련해 다양한 솔루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LH는 오는 2020년부터 COMPAS를 상시 운영하며 지자체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도시 데이터 수집·활용·확산의 선순환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