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서울역 전광판에 철도노조의 파업 관련 안내문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임금 정상화와 안전 인력 충원 등을 두고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한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는 11일부터 사흘 동안 일손을 놓는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측은 시민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동원 가능한 대체 인력을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10일 철도노조에 따르면 파업은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파업에는 조합원 1만9000여명 중 필수유지인력(9000여명)을 제외한 1만여명이 참여한다.

철도노조가 파업에 나선 것은 5개월째 표류 중인 올해 임금단체교섭 때문이다. 그동안 철도노조는 △임금 정상화 △4조 2교대 근무를 위한 안전인력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KTX와 SRT 올해 안에 통합 등을 요구했으나 사측과 합의에 이르는 데 실패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KTX는 물론 광역전철과 일반 열차 운행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구체적으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등 광역 전철의 운행률과 KTX 운행률은 각각 평시 대비 88.1%, 72.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와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각각 60%, 36.8%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SRT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아 정상 운행된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철도노조 파업 기간 필수유지 인력 4000여명을 현장에 배치하는 등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평소의 62.0% 수준에 불과하다. 이와 함께 서울시·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과 협의해 수도권 지하철과 고속버스를 추가 편성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파업 기간 승차권을 예매한 고객에게 예매를 취소·변경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파업 기간 최초 예매 승차권 9만6000석 가운데 3만3850석의 예약이 유지되고 있다.

예약이 취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 중지로 열차를 이용하지 못한 승차권은 1년 내 위약금 없이 전액 환불받을 수 있다.

김경욱 국토부 2차관은 이날 비상수송 대책 회의를 열고 “가을 태풍과 가축 전염병 등으로 어려운 시점에 국가 간선교통망 운영과 시민 출퇴근을 책임지는 공공기관 코레일 노조가 국민 불편을 담보로 파업을 강행하는 사실이 안타깝다”면서 “강릉선 등 신규 노선 개통에 따른 여유 인력 부족으로 비상수송대책 여건도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