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등 공급선 다변화 및 재과확보 안감힘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청와대에서 30대 그룹 총수들과 간담회를 열어 일본의 반도체 소재 관련 수출규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에서 제외하면서 재계가 대응책 마련에 초비상이다. 주요 기업은 일본의 1차 수출 규제 조치 이후 지난 한 달간 화이트리스트 확대를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수급 다변화 외엔 이렇다 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글로벌 경기 둔화와 내수 부진, 수출 경기 침체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본의 이번 조치까지 더해지면 국내 기업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됐다.

일본은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상정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 일왕 공포 절차 등을 거쳐 오는 28일부터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일본이 ‘리스트 규제대상’으로 정한 1100여개 전략물자를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현지 기업들은 경제산업성의 사전허가를 받아야만 한다.

일본의 이번 초치로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계는 물론 공작기계, 전기차 배터리, 자동차 부품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LG화학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화이트리스트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 관계자는 “일본의 1차 수출규제에도 반도체 등 산업이 휘청거린 마당에 1100개로 물자가 확대되면 국내 산업군 전체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는 지난 1차 수출규제의 타깃이 된 후 소재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 등 주요 경영진들은 일본에 직접 찾아가 현지 상황을 점검한 바 있다.

이미 삼성전자는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고, 현대차, LG, SK 등도 대관, 구매 등 관련 부서 직원들은 휴가도 미룬 체 일본을 비롯해 다른 국가 소재 업체들과 접촉하며 주력 제품의 핵심소재 재고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선 수급 다변화 외엔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한 기업 관계자는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라 구매부서 등에서 수출 심사에 필요한 서류 구비나 포트폴리오 준비 작업을 일본 업체와 논의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의 지시라 수입이 가능할지 모르겠다”며 “중국, 러시아 등에서의 수급 방법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배상근 전국경제인연합회 전무는 "일본 정부가 추가 수출규제를 결정하면서 양국 간의 협력적 경제관계가 심각하게 훼손될 수 있다"며 "일본 정부가 갈등을 넘어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