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왼쪽)와 벤 티그너 K4 에어로노틱스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K4 에어로노틱스 본사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시스템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한화시스템이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에어택시’ 시장 진입을 위해 ‘PAV’(Personal Air Vehicle) 기업인 미국의 ‘K4 에어로노틱스’에 2500만 달러(약 295억원)를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PAV는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 체증과 인프라 확충 한계, 대기 오염과 소음 등 환경 이슈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배터리·모터 기술의 발전과 충돌 회피, 자율 비행 등 첨단 기술이 등장하면서 PAV를 개발하려는 업계 및 각국 정부의 움직임이 활발하다고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K4 에어로노틱스는 고효율·저소음의 PAV를 구현할 수 있는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전기 추진식 PAV 제품 개발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술 라이선스도 확보하고 있어, 에어택시 시장 진입을 위한 주요 요구 조건을 갖춘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투자를 통해 K4 에어로노틱스의 일정 지분을 확보하고, 미국 시장을 공략할 PAV 개발에 함께 참여한다.

한화시스템은 향후 점진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미래 사업 발굴 차원에서 PAV 분야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왔으며, 항공 전자, 시스템 통합, 사이버 보안 기술 등을 활용해 PAV 개발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항공 전자 부품 등 새로운 분야로 사업 기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PAV는 한화시스템의 항공 전자·ICT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대단히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이라며 “글로벌 투자와 선도 기업 협력을 통해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