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저비용항공사(LCC) 항공기. 사진=각 사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 한국을 상대로 ‘경제 보복’에 나선 가운데,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등 국내 항공업계가 일본 노선 여객 수요 감소 등과 관련해 불안에 떨고 있다.

다만 국적 LCC들은 “당장 예약 항공편 취소 등 실체적인 피해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며 “한일 관계 악화가 어제 오늘 일이 아닌 만큼, 올해 겨울 수요 등을 봐야 실질적인 피해를 추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항공 전문가들은 “한일 양국의 외교적 문제로 당장 일본 노선 여객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은 지나친 반응”이라면서도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비자 발급 제한 등 극단적인 경제 보복 조치를 취할 경우 국내 항공업계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경제 보복 조치를 취하면서, 국적 LCC들의 불안감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국적 LCC 관계자들은 “현재 일본정부의 경제 보복에 따른 일본 노선 여객 감소는 없다”면서도 “한일 양국의 관계 악화로 인해 자칫 일본 여객 수요가 감소할까봐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국내 반일 감정도 확산되고 있는 만큼, 국내 일본 여객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실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반발로 일본 여행 계획 취소나 일본 여행 자제를 호소하는 글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올라오고 있다.

지난 1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일본 전 지역 여행 경보지역 지정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 동의한 인원은 이날 오후 4시 기준으로 5500여명에 달한다.

다만 국적 LCC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인한 항공 여객 수요 감소는 기우”라고 선을 그었다.

국적 LCC의 한 관계자는 “한일 양국 관계 악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며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인해 당장 성수기 일본 노선 수요가 감소한다는 것은 지나친 반응”이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국적 LCC 관계자는 “단거리 노선 가운데 일본 노선을 대체할 만한 노선은 딱히 없기 때문에, 일본 여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겨울철 일본 여객 수요를 봐야, 일본의 경제 보복에 따른 실질적인 피해를 추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공 전문가들은 “한일 양국 관계 악화로 항공 여객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과민한 반응”이라면서도 “다만 일본 정부가 우리를 상대로 지나친 경제 보복을 취할 경우, 국내 항공업계의 피해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과 교수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등과 관련해 당장 항공 여객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주장은 지나친 반응”이라며 “국내 항공업계는 한일 양국 관계를 예의주시하면서도 침착하고 냉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허희영 교수는 “한일 양국 관계가 극단적인 상황까지 내몰릴 경우, 국내 항공업계의 피해도 불가피할 것”이라며 “세계 경기 악화 등 국내 항공업계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한일 관계 악화로 인한 불안감 확대는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