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전문직·시민단체 투쟁집회 '동시 개최'

여기 저기서 "신세계 이마트 각성하라" 한 목소리

한국노총 전국관광서비스연맹 이마트민주노조 소속 패션전문직 직원 300여 명이 17일 오후 이마트 본사 앞에 모여 처우와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권오철 기자
[데일리한국 권오철 기자] 서울 성동구 뚝섬로 소재 신세계 이마트 본사 앞에서 각기 다른 내용으로 이 회사를 규탄하는 집회가 한 날 한 시에 열리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이마트의 패션매장을 관리하는 '패션전문직'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였는가 하면, 몇 걸음 떨어진 곳에선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를 요구하는 중소상인·시민단체가 집결한 것. 각기 다른 '투쟁'을 하고 있었지만 "신세계 이마트는 각성하라"는 한 목소리가 울려퍼졌다.

한국노총 전국관광서비스연맹 이마트민주노조(이하 이마트민주노조) 소속 패션전문직 직원 300여 명은 17일 오후 이마트 본사 앞에 모여 처우개선과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였다.

이들은 올해 임금협상 시 다른 전문직은 10.24% 인상됐으나 패션전문직은 2.94% 인상에 머물렀다며 "실질임금에서 전문직과의 임금이 역전됐다"고 주장했다.

이마트민주노조 이어 "패션전문직이 전문직에 비해 근속기간도 길고, 업무숙련도 또 한 높은데 비해 오히려 낮은 임금인상률로 인해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최소한 전문직 인금인상률 이상의 임금보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마트 측은 "기본급 등 일부 항목의 금액 차이가 있지만 지난해 임금 총액은 패션전문직이 더 많았다"며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올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패션전문직은 이마트에서 유일하게 인센티브를 받는 직종이다. 하지만 이마트민주노조는 "회사가 일방적으로 도저히 달성할 수 없는 판매 목표치를 정했다"며 "인센티브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와 상생협의를 촉구하는 중소상인·시민단체들이 17일 이마트 본사 입구에서 이마트 관계자들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권오철 기자
같은 시간, 30m 떨어진 곳에선 서울, 대구, 전주, 제주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모인 27개 중소상인·시민단체들이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와 상생협의를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마트 노브랜드가 지역상권의 반발에도 지난 4월부터 전주, 울산, 제주 등에 노브랜드 7개 점포의 개점을 강행했다"며 "앞에서는 상생을 외치면서 뒤에서는 가맹점 형태의 노브랜드를 연이어 '꼼수 출점'해 지역 상권을 파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박우석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이사장은 "직영점의 경우 상생협력법에 따라 지역의 중소상인단체들과 사업조정을 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영업시간, 취급품목, 추가 출점, 배달 등 서비스에 관해 최소한의 상생협의를 할 수 있지만, 가맹점의 경우 가맹점주가 개점 비용을 절반 이상 부담하면서 상생협의를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의 주장은 최소한 사업조정을 통해 상생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자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의 노브랜드 창업 관련 문의가 많았다"며 "그분들과 상생형 모델을 만든 것"이라고 노브랜드 가맹점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전통시장 안에도 수익과 무관한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 8개 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