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미세먼지 현황과 국제공조 방안 세미나 개최해

중국發 피해 심각, 구속력 갖춘 협정 체결 필요성 제기돼

16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미세먼지 현황과 국제공조 방안 세미나'에서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온 국민의 힘을 모아야 할 때'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미세먼지 문제는 범국가적인 것으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과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위원장은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미세먼지 현황과 국제공조 방안 세미나'에서 '미세먼지 해결 위해 온 국민 힘 모아야할 때'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반 위원장은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정부, 산업계, 학계,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고, 미세먼지 해결방안 제안 및 권고, 동북아 지역 국가와의 협력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국내 미세먼지 저감 노력 선행, 미세먼지 배출원인에 대한 관련국들과의 과학적 규명,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 국제공조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반 위원장은 국민 총의를 모으기 위해 500여명 규모의 국민정책참여단(가칭)과 석·박사급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자로 나선 김준 연세대 대기과학과 교수는 “한국의 연평균 미세먼지(PM2.5) 농도는 지난 2017년 기준 25μg/m3인데, 지난 3월 초 최고농도는 150μg/m3에 달했다”며 “이 기간에 천리안 위성으로 특히 많은 양의 외부 미세먼지가 한반도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의 분석에 따르면, 연평균 기준으로는 국내원인이 70%,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의 경우에는 보수적으로 보아도 외부 유입 영향이 60%에 이른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국내 배출 저감 후, 중장기적으로 주변국들과의 협력을 통해 국외유입분을 줄여 나가야한다”라고 제안했다.

조석연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최근 우리나라 서쪽(서울)은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뚜렷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남동쪽(부산)은 변화가 미미하다”며 “고농도 초미세먼지 완화를 위해서는 중국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중국이 2013년~2017년 중 북경 등 주요도시의 미세먼지(PM2.5) 농도가 40~60% 감소했다고 하나, 한국의 국가배경지역인 백령도나 태하리 미세먼지 농도 감소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국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중국 주요도시 뿐 아니라 그 주변부까지 포괄하는 광역대기 개선이 요구된다”라고 강조했다.

패널토론에 참여한 송철한 광주과학기술원 교수는 "국내 미세먼지의 최고 배출원은 중국이 맞으며, 이 문제를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국가적 역량이 결집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송 교수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공기정화탑이나, 인공강우는 과학적으로 무의미하거나 미성숙된 기술로 바람직하지 않으며, 과학에 기반한 실용적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장은 “최근 미세먼지 고농도 사례는 발생 초기에는 외부 유입 영향이 우세하다가 이후 대기 정체가 지속되면서 국내 요인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인다”며 “외부유입이 있더라도 우리 자체에서 배출을 일시적으로라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