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한국감정원이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공동주택 공시 예정가격과 관련해 감정원의 부실 산정 가능성을 제기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 해명했다.

감정원은 한 언론 매체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사를 맡은 감정원 조사원 한 사람이 하루 180여가구의 가격 산정을 맡아 제대로 된 가격 산정이 어려웠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통한 기술 고도화로 조사자 한 명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물량이라고 반박했다.

감정원은 21일 해명자료를 내 "연중 매주 주택매매가격동향 조사를 통해 공동주택의 시세와 시세변동을 상시적으로 면밀히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하고 있다"며 "특히 공동주택은 토지나 단독주택 등 다른 부동산과 달리 유형 및 가격수준이 비교적 표준화·정형화 돼 있어 ICT 기반으로 전산화된 DB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이고 정밀하게 가격산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보도를 한 언론 매체에 따르면, 앞서 국토교통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공동주택 공시예정가 산정은 감정원 직원 550명이 지난해 8월 27일부터 올해 1월 11일까지 138일 동안 1339만 가구를 조사해 이뤄졌다. 이는 조사원 한 사람이 하루에 180가구가량의 공시가격을 계산한 것이다. 조사 인력 상당수는 비슷한 시기 단독주택 22만 가구의 공시가격 산정 업무를 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감정원은 "지난 2014년 모바일 현장조사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 적용해 지리정보시스템(GIS)과 실거래가 정보를 탑재해 업무효성이 20배 증가했다"며 "지난해에는 ICT 기반 실거래 분석 기법을 고도화 해 실거래가 데이터와 주택매매동향, 부동산 시세정보, 평가전례 등을 분석·검토해 참고 가격 수준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감정원은 이어 "이 같은 기술 고도화를 공동주택 특성 및 가격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기준 층의 가격을 산정하고, 현장조사 및 통계적 분석에 의한 층·호별 차이에 따른 조망·향·소음 등 개별요인 격차를 고려해 전체 단지의 공시가격을 산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감정원 관계자는 "한 조사원에게 배정된 물량이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전산 고도화를 통해 한 사람이 정확하고 빠르게 조사할 수 있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물량"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열람이 가능한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의견청취(3월15일~4월4일) 절차를 거쳐 제출된 의견과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4월 30일 최종 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