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8일 오전 경남도청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8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과 관련해 “다음달 초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부산 산은 영남지역본부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 주도로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2개월 정도 진행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일각에서 특정한 기업을 살리기 위해 지역경제를 희생시킨다는 이야기가 있는 데 그것은 전혀 아니다”라며 “두 회사 만의 상생이 아니라 당사자인 두 회사, 조선 종사자, 지역경제까지 좋아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이 회장은 경남도청을 방문해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만나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 자리에서 그는 "이해관계자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수렴해 대우조선의 고용안정, 협력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 등 공동발표 사항에 대한 약속 이행 방안을 찾겠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권한대행은 "대우조선 안정이 지역의 안정으로 직결되는 만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책임감을 갖고 지역 조선업 생태계 보전과 상생 협력 이행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8일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 계약을 체결하면서 공동 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자율경영체제 유지, 근로자 고용안정,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 공동협의체 구성,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 구성, 신속한 인수절차 진행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