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지난달 31일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현대·기아자동차 노조는 19일 "‘광주형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오는 2021년까지 총파업을 포함한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 연봉으로 전체 노동자 임금을 하락시키고,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자동차 산업을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상대방이 항복하여 물러날 때까지 정면충돌을 감수하는 게임)을 유발하는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노동 3권을 무시하고 단체교섭을 5년간 유예한 것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19.2조 위반이며 세계무역기구의 보조금 금지 조항에 따라 수출이 어려운 상태"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 시장은 이미 포화해 생산 시설이 남아돌고 있다”며 “광주형 경차가 내수·수출이 부진해 중도 좌초하거나 실패하면 한국 자동차 산업 위기가 가속화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노동자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교육·의료 등을 지원해 실질 임금을 높이는 것이 골자다. 광주시가 제시하고 현대차가 첫 투자자로서 합의한 투자 협약은 지난달 31일 체결됐다.

협약에 따르면 신설법인은 자본금 약 2800억원 등 총 7000억원 규모로 설립된다. 최대주주는 약 590억원(21%)을 출자한 광주시다. 현대차는 약 530억원(19%)을 출자, 지분투자자로만 한다. 나머지 1860억원 규모의 60% 지분은 광주시가 지역사회, 산업계 등에서 유치키로 했다.

위탁생산공장은 빛그린산업단지 내 약 62만8099㎡ 부지에 세워진다. 이 공장의 생산 규모는 연간 10만대다. 광주시의 계획대로 현대차 외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한다면 이 공장은 오는 2021년 하반기에 가동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