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충남 대산공장 전경. 사진=한화토탈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한화토탈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4억 달러(약 4500억원) 규모의 해외사채를 오는 23일 발행한다.

한화토탈에 따르면 지난 15일 열린 수요 예측에는 92개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해 해외사채 발행액의 약 4배인 15억 달러의 주문이 몰렸다고 한다.

한화토탈의 해외사채는 아시아·유럽 투자자 대상이며, 발행금리는 3.914%다.

한화토탈은 “이번 해외사채 발행은 세계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기조, 석유화학 산업의 전반적인 하향세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끌었다”고 전했다.

한화토탈은 채권 발행에 앞서 지난 2일 글로벌 신용평사가인 무디스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로부터 각각 Baa1와 BBB의 신용 등급을 받았고, 전망 역시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화토탈은 이번 해외사채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설비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화토탈은 2020년까지 충남 대산공장에 총 1조4300억원의 투자를 결정하고, 에틸렌 46만톤, 폴리에틸렌 40만톤, 폴리프로필렌 40만톤 증설을 추진 중이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회사의 미래 성장성과 지속적인 수익 창출 능력, 안정적인 신용도 등이 시장 투자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 받은 것 같다”며 “첫 해외사채 발행 성공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