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9년 수출기업의 경영환경 전망 조사' 발표

자료=무역협회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한국 수출기업들은 환율·원자재 가격 변동, 미중 무역분쟁 같은 글로벌 이슈에 마땅한 대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7일 연간 수출실적 50만달러 이상 986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9년 수출기업의 경영환경 전망 조사’에 따르면 무역업계는 올해 수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환율 및 원자재 가격 변동’(41.4%), ‘글로벌 경쟁 심화’(19.6%), ‘미중 무역분쟁’(19.0%), ‘주요국 금리 인상 및 신흥국 경기 불안’(16.5%)을 꼽았다.

하지만 이같은 대외 이슈에 대책을 갖춘 기업은 열 곳 중 두 곳(21.8%)에 불과했고, 중소기업일수록 전문성 부족 등으로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 측은 “대기업의 절반 이상(50.8%)은 대응방안이 있었지만 중견기업은 27.8%, 중소기업은 16.9%에 불과했다”며 “최신 이슈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 데도 전문성이 부족했고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이런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 수출기업들이 신규 시장으로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신남방 국가’(25.6%)였다. 이어 ‘유럽연합(EU)’(16.6%), ‘중남미’(12.3%)등이 뒤를 이었다. 수출 확대를 위해선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장정보 제공’(28.2%), ‘신규 바이어 확보를 위한 바이어 매칭 서비스’(24.7%) 등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진형 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연구원은 “무역업계는 올해 수출 증가율이 5%를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면서 “정부와 수출 지원 기관들은 신남방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정보 및 바이어 매칭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