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금융감독원이 포스코건설의 3000억원대 회계부실 의혹에 대한 회계감리에 돌입했다.

16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실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포스코건설에 대한 회계감리 절차에 착수했다.

추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금감원이 지난 10일 포스코건설에 대한 감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제라도 철저한 감리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부실투자·회계분식 의혹이 투명하게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뿐 아니라 다른 계열사들까지 감리 대상을 확대해 회계처리 의혹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남북협력 시대에 포스코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모든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고 국민의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추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이 2011년 영국의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에 대해 인수 자금, 유상증자, 자금 대여 등으로 총 2000억원을 투자하고도 EPC를 0원, 산토스를 60억원에 되팔았다”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이어 "기업이 왜 이런 식으로 투자했는지 모르겠다"면서 "회계분식이나 비자금 조성 말고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국감 당시 윤석헌 금감원장은 "감리를 포함해 손상처리와 다른 회계 처리 부분에 배임이 있었는지까지 조사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포스코건설의 회계감리 진행상황에 대해 금감원 회계조사국 관계자는 “개별회사의 회계감리가 진행 중인 사안인 만큼 말할 순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금감원에서 요구한 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기업회계 기준에 따라 손실 처리한 것이고 회계 감리를 성실하게 받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