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S-린드그렌과 체결한 MOU 최근 파기

“수익성 좋지 않고 수요 증가 가능성 높지 않아”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사업 확대에 더 힘쓰기로

최문규 한신공영 대표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오너 2세’인 최문규 대표가 이끄는 중견 건설사 한신공영이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추진하던 전자기펄스(EMP, Electro Magnetic Pulse) 방호사업 확장을 접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한신공영은 지난 4월 EMP 방호회사인 미국의 ETS-린드그렌(LINDGREN)과 국내 민간 EMP 방호사업 공동수행을 위해 체결한 MOU(양해각서)를 최근 파기했다.

한신공영은 MOU 체결 후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의 ETS-린드그렌은 EMP 방호자재 생산 및 설계, 시공을 수행해온 세계적인 기업으로 한신공영과 EMP 방호사업을 완벽히 수행함으로서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입증했다”며 “ETS-린드그렌은 미국에서 민간시설 데이터센터 EMP 방호를 수행함으로써 국내 금융권 및 산업계 등 민간시설 전산센터의 EMP 방호 모델로 삼을 만하다”고 자평했다.

한신공영은 이어 “이번 ETS-린드그렌과의 전략적 MOU는 국내 민간시설의 EMP 방호공사에 대한 신뢰를 한층 돋보이게 할 것”이라며 “향후 관련된 기타사업분야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한신공영은 불과 수개월만에 ETS-린드그렌과의 MOU를 깼다. 이로 인해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꾸려졌던 태스크포스(TF)팀도 해체됐다.

한신공영은 2017년 총 도급액 약 1510억원 규모의 국내 EMP 방호시설로는 최대 규모의 해당 관련사업을 마무리한 실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를 바탕으로 관련사업을 확대하려고 했다가 결국 접은 것이다.

이에 대해 한신공영 관계자는 “향후 수익성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데다 수주 증가도 많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EMP 방호사업 MOU를 체결한 뒤 검토하다가 없던 일로 하기로 했다”면서 “여기에다 정부 기조와도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실제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의 EMP 방호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고, 올해 처음으로 민간 EMP 방호 기반사업 예산이 편성됐다.

또 군의 대비도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다. 육군은 향후 재편성될 6개 군단 부대의 지휘통제시설 중 2개소에만 EMP 방호시설을 구축한 상태이고, 해군은 EMP 방호시설이 전무하다. 공군도 전력지원체계에 대한 EMP 방호가 아직 구축되지 않았다.

한신공영은 EMP 방호사업 대신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한신공영은 이달 초 인천검단지구 AB5블록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관련 사업 확대를 위한 물꼬를 텄다.

이번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1·2차 공모에 이어 9월 20일 공고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2018년 3차 공모사업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은 임대 의무기간을 8년 이상으로 하고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95% 이하로 한다. 청년주택의 경우 시세의 85% 이하로 공공성을 강조한 주택사업이다. 임대보증금 및 임대료 인상률은 연 5% 이하로 한다.

한신공영이 이번에 수주한 인천검단지구 AB5블록은 대지면적이 4만4971㎡이며, 지하 2층∼지상 29층으로 총 세대수 910세대(일반세대 528세대, 청년세대 382세대)다.

한신공영은 이번 수주를 발판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신공영 관계자는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사업을 처음 수주했다”면서 “향후에도 해당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