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잠실동 롯데월드타워 전경. 사진=롯데물산 제공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감사원은 제2롯데월드 신축 허가 과정에서 위법한 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서울공항의 비행안전과 공군의 작전수행능력이 떨어졌다는 근거도 없다고 결론 내렸다.

감사원은 17일 '제2롯데월드 신축 행정협의조정 등 추진실태'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노무현 정부 시절 제2롯데월드에서 불가 판정을 받았던 제2롯데월드는 동편 활주로 각도를 3도 변경하는 조건으로 신축 허가를 받았다. 이처럼 정부 결정이 급선회하자 일각에선 특혜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제2롯데월드의 각도가 변경되면서 비행안전성과 작전 수행능력이 떨어졌는지 점검했으나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서울공항의 활주로 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롯데 측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3290억원에서 1270억원으로 줄어든 데 대해서도 불법적인 요소가 없었다고 판단했다.

단 감사원은 공군본부가 기부채납 받은 장비의 유지 관리비와 교체비에 대한 협의를 롯데 측과 하지 않아 재정 부담을 지게 된 것은 잘못이라고 밝혔다.

조종사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54%가 '초고층건물에 대한 불안을 느낀다'고 답변한 만큼, 이들에 대한 교육훈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제2롯데월드 국민감사청구 동참 캠페인'을 벌여, 378명의 시민을 모집해 같은 해 12월 감사원에 6가지 의혹을 담아낸 국민감사청구서를 냈다.

이후 감사원은 올해 2월 국민감사청구 심사위원회를 열어 청구된 6개 안건 가운데 제2롯데월드 신축 관련 행정협의조정과 시설·장비 보완비용 추정과 보완 합의사항 이행과 관련한 감사를 벌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