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심의 소비패턴에서 스트리트 패션, 잡화 등 K패션 강세 전환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올해 12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패턴도 달라지고 있다.

13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화장품만 구매하던 외국인 고객들의 관심이 K패션, 잡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올해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중심으로 한 강북권의 외국인 고객들이 지난해와는 달리 스포츠, 영캐주얼 등 K패션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을 중심으로 한 강남권의 외국인 고객들은 화장품, 명품·잡화에 소비를 치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신세계백화점의 본점과 강남점을 방문한 외국인 고객의 소비패턴을 살펴보면 본점의 경우 지난해 선호도 1위였던 ‘색조화장품’ 대신 휠라, 데상트 등 스포츠·스트리트 패션 부문이 1위를 차지했다. 강남점의 경우는 본점과 달리 명품에 이어 색조 화장품이 인기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사드 배치 이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개별 관광객으로 바뀌며 소비패턴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명동을 중심으로 2030대 젊은 고객들이 많이 찾는 본점의 경우 한류의 영향으로 K패션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비즈니스 목적의 방문이 많은 강남점의 경우 구매력 있는 고객들의 방문 증가로 명품과 화장품의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의 국적도 다양해졌다. 일본, 미국, 베트남 등 비중화권 고객 수가 각각 지난해보다 22.5% 늘어나며 중국인 관광객의 구매력을 능가하고 있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은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의 가파른 성장세와 강남점의 빠른 안정화에 따라 백화점을 찾는 외국인 고객들도 더 다양해지고 있다”며 “스포츠·스트리트 패션, 여성 캐주얼 등 면세점에서 찾기 힘든 백화점 특화 장르는 K패션의 인기에 힘 입어 올 한 해에만 평균 46.8%를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이는 등 외국인 고객 매출이 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