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남북이 지난달부터 35일간 진행한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를 9일 완료했다.

남북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초 한강 하구 해도를 작성한다는 방침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국방부는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정전협정 이후 65년만에 지난달 5일 처음으로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시작해 이날까지 총 660㎞를 측량하는 성과를 거뒀다.

조사단은 이날 북측과 마지막 현장 만남을 끝으로 조사를 마무리 지었다.

수로 조사는 음향을 이용해 선박에서 해저 바닥까지 깊이를 측정한 후 조석에 따라 변화하는 바닷물 높이를 적용해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수심을 알아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당국은 현장 조사가 꼭 필요하지만, 접근이 어려운 해역은 원격 조정이 가능한 무인측량선을 투입했다.

길이 1720㎜, 너비 420㎜, 높이 310㎜ 크기의 이 무인측량선은 배터리팩으로 60분간 활동할 수 있다.

조사단은 경기도 파주시 만우리에서 인천광역시 강화군 말도까지 수역을 대상으로 이뤄진 이번 조사에서 물속 위험물인 암초 21개를 발견하고, 그 위치와 대략적인 크기도 확인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확보된 수로 측량 자료와 조석 관측자료를 분석해 다음달 25일까지 선박이 임시로 이용할 수 있는 해도를 제작한다. 이후 해수부와 국방부 간 협의를 거쳐 민간 선박에도 이를 제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