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 전까지 'KTX 서울∼진부' 구간은 기존처럼 운행…'진부∼강릉' 구간은 버스로 대체

서울행 KTX 열차가 8일 오전 7시35분쯤 강원 강릉시 운산동에서 탈선해 소방 등 관계자들이 사고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는 8일 "KTX 강릉선 진부역∼강릉역 사고 복구는 10일 새벽 2시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7시30분 198명의 승객을 태우고 강릉역을 출발한 서울행 KTX 806호 열차가 5분여만에 탈선했다.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이번 사고는 다행히 일부 경미한 부상자(14명) 발생으로 그쳤다.

국토교통부는 사고 발생 즉시 현장에 김정렬 2차관, 철도국장, 철도안전감독관 7명, 철도경찰 12명 등을 급파해 코레일 지역사고수습본부와 함께 수습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9시40분, 국토부는 위기 단계 '주의 경보'를 발령하고, 본부에 철도안전정책관을 실장으로 하는 상황실을 설치했다.

국토부는 또한 사고로 운행이 중단된 강릉선 진부역∼강릉역 구간에 버스 27대를 투입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KTX 탈선 사고 직후 코레일이 250명의 직원을 동원해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복구는 오는 월요일인 10일 오전 2시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재 KTX 서울∼진부 구간은 기존처럼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사고 현장에서는 국토부가 추가로 급파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직원 4명이 탈선 원인에 대한 기초조사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