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20일 총파업을 벌이고, 21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한다. 사측이 조합원의 성향을 분류하는 등 이른바 ‘부당 노동 행위’를 저질렀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9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20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한 8시간 동안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또한 오는 21일에 민주노총 총파업에도 동참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울산시청에서 사측의 부당 노동 행위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의 치밀하고 광범위하게 진행된 민주 노조 말살을 위한 노무 관리 전략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불법적인 노무 관리가 폭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지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지난해 1월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사측의 불법 노무 관리를 각각 폭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치밀하고 일상화된 노무 관리 정책은 노조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행위이고, 노동자들을 감시하고 위축시키는 반인권적인 행위”라며 “오랜 기간 동안 악습의 고리가 끊어지지 않는 이유는 노동부가 제대로 조사하고 처벌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부당 노동 행위를 추가 조사해 법적 조치를 진행하고, 회사가 불법적인 노무 관리에 대해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총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부당 노동 행위에 대한 심각성을 전 조합원에 알리고, 사측의 부당 노동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적극 투쟁할 것”이라며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부당 노동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현대중공업의 부당 노동 행위와 관련해 내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회사가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부서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 데 대해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전사적으로 부당 노동 행위 부분을 자체 감사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