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소전기버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버스가 국내 최초로 울산에서 정규 버스 노선에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울산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울산시, 현대차, 울산여객이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MOU에 따라 현대차가 제작한 수소버스는 이날부터 하루 2회 왕복으로 56㎞ 구간을 운행한다. 현대차 수소버스는 현재 11대의 CNG(압축천연가스) 버스로 운영되는 울산 124번 버스의 정규 노선에 투입됐다.

정규 노선에 투입되는 현대차 수소버스는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한다.

수소버스는 자체적으로 공해 물질을 배출하지 않으며, 버스 1대가 중형 경유 차량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를 낸다.

이번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가 전국 주요 도시의 정규 버스 노선에서 시범 운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해 1만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울산시와 현대차, 세종공업, 덕양 등 수소 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도 체결했다.

이번 MOU에는 △수소 생산, 공급, 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 수소 산업 지원 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 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현대차와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이에 따라 약 2200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 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수소 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민간 SPC는 가스공사, 덕양 등 13여개 수소 관련 업체가 참여해 올해 말에 설립될 예정이며, 수소 충전소 설립 등에 약 1500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