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제주항공은 이달 17일 기준으로 ‘무인 탑승 수속’ 연간 이용객이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제주항공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인천국제공항 탑승객을 대상으로 무인 발권기 ‘키오스크’ 이용률을 집계한 결과, 전체 이용객 181만1000여명 가운데 49.8%인 91만4000여명이 무인 발권기를 통해 탑승 수속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성수기인 7~9월에만 올해 전체 이용자의 절반에 가까운 45만1000여명이 무인 발권기를 이용하는 등 무인 탑승 수속이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지난해 인천공항에서 무인 발권기를 이용해 탑승 수속을 한 연간 승객이 52만5000여명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용률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셈이다.

무인 탑승 수속은 멀티미디어 기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탑승객이 직접 좌석 등을 지정하고 탑승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탑승 수속 절차를 단순화해 대기 시간을 줄여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제주항공은 이용자가 더 쉽고 편하게 항공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무인 발권기와 정보 이용에 동의한 승객에 대해 24시간 전에 스마트폰으로 탑승권을 보내주는 ‘자동 탑승 수속’과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이 직접 좌석을 지정하고 수속하는 ‘모바일 사전 수속’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항공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탑승 수속 절차를 개선해 탑승 카운터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수속 절차를 간소화해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올해 6월 도입된 자동 탑승 수속(괌·사이판 노선 제외) 서비스는 월 평균 16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모바일 사전 수속도 9월까지 국제선에서 11만7000여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돼 지난해 전체 이용객인 8만3000여명을 훌쩍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