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토스뱅크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토스뱅크가 내년 1월1일 오전 11시부터 신규 대출을 재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최저 금리는 연 3%대 초반이며, 최고 한도는 2억7000만원이다.

토스뱅크는 고객들에게 ‘내 한도 조회’ 서비스를 제공해 클릭 한 번으로 맞춤형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객은 사용한 만큼 이자를 부담하는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최대 300만 원 한도의 ‘토스뱅크 비상금 대출’ 등을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지난 10월 출범한 뒤 9일 만에 금융당국이 정한 대출 총량 한도를 소진해 대출 영업을 중단한 바 있으나 내달 1일부터 한도가 재설정됨에 따라 신규 대출을 재개하는 것이다.

토스뱅크는 자체 신용평가모형에 따라 고객을 맞춤형으로 분석해 실질소득을 기반으로 신규 대출 여력을 판단하므로 고신용자부터 중·저신용자까지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자영업자나 신파일러(금융이력부족자) 등 아직 제1금융권의 문턱을 넘지 못한 고객들에게 신용점수 하락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는 등 신용도 개선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토스뱅크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고객이 대출 만기 이전에 대출금을 상환하더라도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고객의 필요에 따라 만기에 일시 상환하거나 원리금을 분할해 상환할 수 있다.

또 고객의 승진, 이직 등으로 신용점수가 상승하면 토스뱅크가 먼저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연체 알림 등 고객 신용도에 필요한 정보도 고객이 놓치지 않도록 미리 알린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신용점수를 진입 장벽으로 삼는 대신 건전한 중·저신용자를 발굴해 폭넓고 합리적인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 등 중·저신용자 고객의 신용도 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