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불확실성·물가 상승’ 소비회복 걸림돌로 지적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한국은행은 민간소비가 위드 코로나 전환으로 경제주체들의 소비활동 확대에 힘입어 내년 상반기까지 강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오미크론 확산 등에 따른 방역 정책의 불확실성, 물가 상승 등은 소비 회복의 걸림돌로 꼽혔다.

한은은 9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민간소비 회복 모멘텀은 방역 정책 전환 등 여건 변화로 올해 4분기와 내년 상반기까지 비교적 강하게 나타날 것”이라며 “내후년까지 민간소비 증가율은 장기평균 수준(연간 2.4%)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은은 그 근거로 우선 위드 코로나가 시작된 11월 이후 심야 시간 이동량 증가, 경제주체들의 소비 활동 확대, 대면 서비스 신용카드 지출 증가 등을 들었다.

2019년 전체 민간소비의 4.0%를 차지하던 국외 소비가 올해 2분기 현재 1.2%까지 축소된 만큼, 해외여행이 재개되면 국외 소비도 크게 반등할 것으로 한은은 내다봤다.

아울러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소비 위축, 정부 소득지원 등의 영향으로 가계의 저축이 누적된 점도 향후 펜트업(pent-up) 소비(지연·보복 소비) 가능성을 키우는 요인으로 거론됐다.

한은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가계 흑자율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5.5%포인트나 높다.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가계 흑자액 가운데 2019년 같은 분기 흑자액보다 많은 금액을 모두 합하면 가구당 평균 310만원 정도로, 2019년 가구당 평균 처분가능소득의 7.6%에 이른다.

그러나 한은은 “변종 바이러스 확산 등 코로나19 전개 상황, 물가 상승에 따른 가계 구매력 하락,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승용차 생산 차질 등 민간소비 증가율을 끌어내릴 하방 위험 요소도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한은은 오미크론에 따른 수요 둔화로 물가 상승 압력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오미크론이 민간소비뿐 아니라 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한은은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현상이 내년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인플레이션 우려 등에 따라 각국 통화정책 기조가 완화에서 정상화로 빠르게 돌아서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한은은 “가계대출이 금융권의 강도 높은 증가세 관리, 계절적 비수기 등의 요인으로 당분간 현재의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 이후에도 둔화 추세가 지속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해서는 기준금리를 두 번 올렸는데 여전히 통화정책은 완화적이라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달 25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0.25%포인트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한 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이번 인상으로 기준금리가 1.00%가 됐지만,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