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다음달 가계부채 억제 방안 발표를 앞두고,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들의 경우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안을 폭넓게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확대된 유동성 등으로 빠르게 증가한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공통인식 하에 그 관리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오늘 추가적 점검, 논의를 거쳐 보완 후 그 관리방안을 10월 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참석해 가계부채 대응 방향, 최근 경제·금융상황에 대한 점검 및 향후 정책대응 방향, 주요 대내외 리스크 요인 및 대응 등을 논의한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 4명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2월 이후 7개월여 만이다.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이 지난달 취임한 후로는 처음이다.

홍 부총리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경제가 회복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위기 대응에 집중됐던 정책 기조도 점차 정상화 단계로 함께 시도되는 상황”이라며 “동시에 국제유가·원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헝다그룹 문제 등 그간 잠재됐던 리스크도 일부 현재화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글로벌 공급 병목 해소의 지연 가능성은 물론 최근 미국 부채한도 협상 및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경계감 등에 따라 국내외 금리가 상승하고 주식·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앞으로 이런 대외 리스크가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대내적으로도 불균등 회복에 따른 격차 확대, 취약계층 및 한계기업 기초체력 약화, 부동산·가계부채 등 유동성 확대에 따른 문제가 경제회복 과정을 불안정하게 하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우리 경제에 대해 코로나 4차 확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비교적 견조한 회복 흐름을 보인만큼 거시·재정금융정책이 실물경제의 회복, 취약부문을 지원하는 동시에 누적된 금융불균형에 따른 부작용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10월 집단면역 형성 모멘텀을 계기로 근본적으로 방역과 민생이 함께하는 소위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방향성 점검, 그리고 위기대응 과정에서의 한시적 조치의 연착륙 가능성 등에 대한 모색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