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토이미지
한 해 카드승인 금액이 850조원을 넘어섰다. 우리나라 인구를 고려해 단순 계산해보면 국민 한명당 연간 약 1700만원씩 카드를 긁었다는 얘기다. 카드결제 시장이 이처럼 커지다보니 카드사들도 고객을 잡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중이다. 데일리한국은 소비자들이 현명하게 카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카드생활 길잡이'를 소개한다.<편집자주>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실물이 없는 모바일 전용카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모바일 전용카드는 발급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더 적은 연회비로 다양한 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만약 소셜커머스, 배달앱 등 온라인을 통해 주로 이용한다면 모바일 전용카드를 주목해보자.

카드사들은 언택트(비대면) 문화 확산에 발맞춰 ‘플라스틱 카드’가 없는 모바일 전용카드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하나카드 '모두의쇼핑' 카드
하나카드는 올해 모바일 전용카드로 ‘모두의 쇼핑’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발급 즉시 1Q페이·삼성페이·카카오페이 등에 등록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카드는 기본 혜택으로 전달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쿠팡·11번가·G마켓·옥션·위메프·인터파크·티몬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금액의 10%를 포인트(하나머니)로 적립해준다.

또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마트, 신세계·롯데·현대백화점 등 주요 백화점, 이케아에서 이용시 5%가 포인트로 쌓인다. 프리미엄 아울렛인 롯데·신세계·현대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도 이용금액의 5%까지 적립된다.

KB국민 마이핏카드.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전용 상품으로는 ‘KB 마이핏 카드’가 있다. 이 카드는 △앱카드 △알파원 카드 △삼성페이 △LG페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지터치’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카드는 적립형과 할인형 두가지 형태로 구성됐다. 주요혜택은 모바일 전용 카드 주 이용 층인 20~30대 고객들이 자주 가는 영역에 집중됐다. 적립형은 전달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간편 결제로 건당 2만원 이상 결제 시 1.5%가 포인트로 쌓인다. 포인트 적립은 1일 1만점, 월 최대 3만점까지 가능하다.

편의점과 택시 영역에서도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점이 포인트로 쌓인다. 쿠팡·G마켓·배달의민족 영역에서는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최대 적립한도는 이용실적에 따라 달라진다. 전달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000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5000점까지 각각 포인트가 적립된다.

할인형은 △푸드(스타벅스, 커피빈, 빕스, 아웃백) △편의(GS25, CU, 올리브영) △생활(이마트, 롯데마트, SK에너지, GS칼텍스, SKT·KT·LG유플러스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영역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가 할인된다.

쿠팡·G마켓·배달의민족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하면 최대 5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최대 할인한도도 이용실적에 따라 달라진다. △3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000원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5000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까지 각 영역별로 제공된다.

연회비는 적립형 발급 시 3만원, 할인형의 경우 1만원이다.

신한카드 예이 카드.
신한카드가 출시한 ‘예이(Yay)’ 카드도 모바일 전용카드다. 이 카드는 모바일전용카드라는 특징을 살려 카드 플레이트가 ‘움짤’(짧게 움직이는 이미지) 형태로 제작됐다.

모바일로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움직이는 미니언즈’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카드는 혜택으로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와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 15%가 적립되고,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15%가 추가 적립되는 식이다.

이 카드는 또, 롯데ON·SSG닷컴·G마켓·11번가·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처별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 시 2500포인트가 적립된다. 앱스토어·게임·레고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결제시에도 가맹점별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이 카드는 모바일 세탁소인 ‘런드리고’와 인테리어 사이트 ‘오늘의집’에서 결제하면 각각 10%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와인샵 ‘와인앤모어’와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영역에서도 10% 적립 혜택이 적용된다.

각 혜택은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일 경우 제공된다.

예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2만3000원, 해외겸용(비자) 2만6000원이다.

하나카드 '모두의건강' 카드
병원 등 건강에 혜택을 집중한 신용카드를 찾는다면 하나카드의 ‘모두의 건강’ 카드가 있다. 이 카드도 모바일 전용상품으로 건강업종에 혜택을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세부적으로 이 카드는 골프장·골프연습장·스크린골프·스포츠센터·수영장 등 골프·레저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5%를 적립해준다. 또, 병원·동물병원에서도 5% 적립이 가능하다. 다만, 혜택은 직전 3개월 연속 실적이 50만원 이상일 때만 제공된다.

이 카드는 일상부문에서도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달 이용실적 30만원 이상이면 스타벅스·커피빈에서 이용금액의 5%를 적립해준다.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5% 적립이 가능하다. 매일 오후 6시에서 9시 사이에 국내일반음식점에서 결제할 경우에도 5%가 적립된다.

모두의 건강 카드 연회비는 국내·해외 겸용 모두 1만5000원이다.

삼성카드 삼성페이 카드.
삼성페이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삼성카드가 삼성전자와 협력해 지난달 출시한 '삼성페이카드'도 좋은 선택지다. 이 카드는 발급시 실물카드가 없더라도 삼성페이에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플라스틱 카드보다 삼성페이로 결제할 때 더 많은 혜택을 준다.

이 카드는 삼성페이를 통한 결제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는 1% 결제일 할인, 온라인 가맹점에서는 1.5%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오는 12월31일까지는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삼성페이 결제시 0.5%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2% 할인 혜택을 준다.

‘삼성페이카드’를 이용하면 삼성페이 앱을 통해 카드 신청·발급부터 결제, 다양한 카드 관리 기능 등이 모두 가능하다. 기존 삼성카드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할인 내역·실적 충족여부· 결제예정금액·카드번호 및 해외결제차단 등도 삼성페이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카드’의 연회비는 1만5000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