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 뒷수습…두 번째 임기 시작부터 난항

사진=KDB산업은행
금융회사 수장들 중에는 빛나는 실적과 남다른 경영철학으로 주목을 받는가 하면 논란의 중심에 올라 뭇매를 맞기도 한다. 금융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임기를 수행하는 동안 각종 이슈의 중심에서 금융시장과 사회전반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다. 이에 데일리한국은 그들의 경영 행보를 중심으로 금융권 전반에 걸친 주요 이슈를 살펴보기로 한다.<편집자주>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며 금융 실세로서 입지를 굳혔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산더미다.

최근 아시아나항공은 매각이 무산되면서 산은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으로 구성된 채권단 관리 체제로 넘어갔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으로 산은을 비롯한 채권단이 보유 중인 8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영구채는 주식으로 전환돼 채권단이 지분율 37%를 보유하게 됐다.

이로써 산은은 6년 만에 다시 채권단 관리체제로 편입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전선에서 총대를 멨다.

현재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으로 인한 경영위기, 항공기 운항 차질 등 국가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기간산업안정기금 2조4000억원을 지원하기로 정했다.

운영자금대출로 1조9200억원, 영구전환사채 인수방식으로 48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산은은 여건이 조성되는대로 책임과 능력이 있는 경영주체에게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재추진하고 그 동안에는 채권단 관리 하에 경영쇄신과 노선 최적화, 비용 절감 등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2010년 산은과 아시아나항공이 맺었던 자율협약에 이어 또 다시 대규모의 정부자금을 들이는 것은 국민 혈세 낭비라는 비판과 산은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안일한 관리책임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결국 경영정상화를 위해 막대한 나랏돈이 들어간 만큼 산은이 자금 회수를 통해 비용 부담이라도 덜기 위해서는 아시아나항공의 이른 재매각이 시급한 상황이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주체로 선정됐던 현대산업개발이 지급한 계약이행보증금 2500억원을 둘러싼 법정 공방도 불가피해 보인다. 현산은 지난해 12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면서 총 인수대금의 10%인 2500억원을 계약이행보증금으로 냈다.

계약이행보증금은 현재 조건부 인출가능 계좌에 있어 소송을 통해 권리관계가 명확히 정리돼야 인출할 수 있다. 하지만 매각 무산의 책임에 대한 양측의 팽팽한 입장차이로 법정 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현산 측은 실사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이 재무제표 등 관련 자료를 충분하게 제공하지 않았고, 재실사에 대한 요청도 거부해 인수 무산 책임은 아시아나항공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거래 무산의 모든 책임은 현산에 있다. 금호산업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두 번째 임기 첫 행보부터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혁신성장과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고 있다.

이 회장은 “코로나19 등 위기에 흔들리지 말고 혁신성장, 구조조정, 조직의 변화와 혁신 등 세 개의 축을 기반으로 정책금융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앞으로 산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이 회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부실기업 구조조정은 결국 혁신성장과 신산업·신기업 육성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금융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책은행인 산은이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등의 문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글로벌 정책금융 기관으로 발전, 분야별 전문가·융합형 인재를 위한 열린 조직 만들기는 평소 이 회장이 강조한 사안이었다.

이 회장은 “코로나19는 디지털 전환의 다시없는 기회라며 국책은행으로서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등 글로벌 이슈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회장의 연임에는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정책금융 업무의 연속성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을 뒷받침할 강한 추동력으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이 절실한 배경이 깔려 있다.

경제학자 출신으로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 한국금융연구원장 등을 지낸 이 회장은 2017년 산은 회장으로 취임한 뒤 금호타이어, 대우조선해양, 한국GM 등 대기업의 구조조정을 진두지휘하며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