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지난주 펀드 환매 중단사태를 맞은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해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은 금융당국의 책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은 25일 성명을 내고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과 옵티머스자산운용의 금융 사기 행각은 최근 금융위원회가 추진한 '묻지마'식 사모펀드 규제 완화가 부른 정책 실패의 결과물"이라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련은 "금융위는 지난 2015년 투자 위험 부담 능력과 투자 판단의 전문성을 기준으로 적용했던 사모펀드·자산운용업 규제를 없앴고, 라임운용을 비롯한 수많은 업체가 현저히 낮아진 자기자본 요건과 등록 절차만으로 제도권에 진입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당초 안정적인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겠다며 투자금을 끌어모았으나 실제로는 한 대부업체가 발행한 사채를 대거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 펀드의 중단 규모는 380억 원대다. 펀드 판매사들이 운용사 관계자들을 사기 혐의로 고발했다.

노조는 "결국 이번 사태는 규제 완화가 부른 '금융 참사'로, 향후 제3, 제4의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걱정해야 하는 것이 엄중한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2015년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 최소 투자금액을 5억원에서 1억원으로 크게 낮추고 사모 운용사 진입 요건을 '인가제'에서 '등록제'로 문턱을 낮추는 등 규제를 완화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