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25·26호 펀드 모두 217억원 판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안전한 공공기관 매출채권을 주로 투자한다고 했던 사모펀드가 다른 자산이 섞여 있는 등 위변조 사고로 환매 중단되는 일이 발생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옵티머스크리에이터 25·26호 펀드의 만기 전날 판매사인 NH투자증권에 만기 연장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6개월 만기인 이들 펀드는 투자자들에게 펀드 편입 자산의 95% 이상을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설공사나 전산용역 관련 매출채권으로 삼는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25·26호 펀드를 모두 217억원 판매했다. 환매 중단된 이 펀드들을 판 다른 판매사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NH투자증권은 펀드 고객에게 보낸 안내문에서 "6월 18일 만기가 예정된 해당 펀드의 자산 현황 및 정상적인 상환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운용사로부터 상환이 유예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이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이전에 운용사에서 제공해 준 자료에 위변조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운용사와 신탁은행을 통해 펀드의 실제 자산 편입 내역을 재차 확인한 결과 이전에 운용사가 제공한 펀드 명세서상 자산과 다른 자산이 편입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환매 중단된 25·26호 펀드와 비슷한 구조의 펀드들을 다수 내놓은 점을 고려하면 추가로 환매 중단되는 펀드가 잇따를 가능성이 있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4407억원(판매 잔액 기준)가량 판매했다.

금융감독원 자산운용검사국은 오는 19일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한 현장검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