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에 따라 은행권의 전세대출 성장률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8일 보고서를 통해 "가계 주택담보대출은 그동안 계속된 규제로 이미 성장률이 큰 폭으로 둔화하고 있어 이번 정책의 영향은 미미할 전망이나 주택 매매·임대사업자(법인·개인사업자 포함)의 모든 지역 주택담보대출 금지는 영향이 다소 있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는 "특히 그동안 가계대출 증가율의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전세대출의 경우 보증이용 제한과 3억원 초과 아파트 구입 시의 전세대출 즉시 회수가 파급력이 다소 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6년 이후 4대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증가율은 연평균 30~40%씩 폭발적으로 늘어왔고, 현재 담보대출·집단대출·전세대출 등 주택관련 대출 중 전세대출 비중도 20%에 육박하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최 연구원은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기업대출 증가로 이미 높은 대출 성장률을 보여 은행권 총대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토부는 지난 17일 수도권의 서쪽 절반과 대전, 청주를 조정대상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등 규제지역으로 묶고 재건축 분양 요건과 주택 매매·임대 사업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6·17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