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넷, 사모펀드로 확대…사고예방
초기 창업 기업 지원에 중점…미래 성장 동력 발굴 노력

이명호 예탁결제원 사장. 사진=예탁결제원
[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 사모펀드를 비롯한 자산운용 산업 전반에 대한 투자 관리 지원에 나선다.

2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털(VC)을 포함한 자산운용 산업 지원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관련 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최근 발생한 사모펀드 관련 사건들의 경우 자산운용 자체에서 비롯된 문제도 있지만 투자가 이뤄지고 난 다음 이를 관리하는 측면에서도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이어 과거 예탁원에서 펀드넷 시스템을 만들어 공모펀드 시장의 투명성을 높였듯이, 기존 펀드넷 서비스를 사모펀드까지 확대해 관련 투자 관리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펀드넷은 과거 운용회사·수탁회사·판매회사 등의 금융회사들이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펀드의 결제·운용 지시, 환매 등의 업무를 자동화시켜 실시간으로 일괄 처리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참가 회사는 약 500곳이며 연간 전문 처리 건수는 8억건에 달한다.

이 서비스가 향후 사모펀드 시장에 도입되면 관련 투자 과정의 투명성이 제고되면서 운용사가 고위험자산에 과도하게 투자하는 사례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자산운용의 경우 고위험 등급의 기초자산을 대거 편입한 사모펀드를 판매하면서 불완전판매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예탁원은 또 벤처투자 업계의 투자 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통합 정보기술(IT) 플랫폼인 벤처넷 서비스도 내년 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벤처넷 서비스가 출시되면 벤처투자에 따르는 권리증서의 발행과 유통이 전자화된다. 벤처캐피털과 수탁은행 간의 투자 운용 지시·투자재산 관리 업무도 전면 자동화된다.

예탁원은 이런 자산운용 사업의 신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운용지원본부를 신설하고 펀드넷 서비스 확대 및 벤처넷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초기 창업 기업 지원을 위한 K-캠프(K-Camp)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장기업 등으로부터 얻은 이익을 초기 혁신·창업기업에 환원하는 의미다.

이에 따라 예탁원은 올해 부산·대전·대구·광주 등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역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부산 지역 민관 합동 업무 공간인 '빅스(BIGS)'를 개설한다.

기업의 성장 주기에 맞춰 초기 창업 기업부터 상장 기업을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단 취지다.

이밖에도 예탁원은 투자자들의 해외 주식 '직구' 열풍에 발맞춰 서비스 대상 시장을 확대하고 관련 투자 위험요인도 중점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