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이벤트 대대적 홍보

서울시 마케팅은 되는데, 민간 카드사는 안되는 '이상한 나라'

카드사, 금융당국 경고에 이벤트 잇따라 '취소'

서울시 페이스북 캡처.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마케팅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민간 카드사 간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활용한 마케팅을 자제하라고 권고하면서 카드사들은 사실상 관련된 마케팅을 중단한 상황이지만 서울시가 운영하는 제로페이는 제재 없이 재난지원금 마케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제로페이 운영사인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18일부터 22일까지 제로페이를 통해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고객 2000명에게 매일 선착순으로 1만원의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 지급하는 이벤트를 시작했다. 서울시에서만 이번 주 5일간 총 1억원의 상품권을 제공하는 셈이다.

서울시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에서 이 같은 이벤트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신문에도 대문짝만한 광고를 싣고 있다.

이는 카드사들이 금융당국의 긴급재난지원금 ‘마케팅 자제 권고’에 사실상 마케팅을 중단한 것과 상반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지자체·카드사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업무 협약’에서 “11일부터 카드사들이 시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제때 지급하는게 우선돼야 하고, 마케팅 과열 양상을 자제해주길 당부한다”고 권고했다. 금융감독원도 각 카드사 현업부서에 마케팅 자제를 지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이러한 입장을 내놓자 카드사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준비했던 마케팅을 취소했다. 서슬퍼런 금융당국의 '권고'는 법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BC카드는 당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재난지원금 사용금액 100%를 돌려주는 환급 이벤트를 검토중이었으나 백지화했다. NH농협카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자사로 신청시 추첨을 통해 SPC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고 홈페이지에 공지했으나 전면 철회했다.

카드사들이 금융당국의 권고를 사실상 경고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카드업계는 금융당국 눈치에 말을 아끼고 있지만 “공평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은 제로페이의 이번 이벤트에 대해서는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의 카드사 마케팅 개입 자체가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본래 정부 취지와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카드사가 재난지원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재난지원금 지급 취지인 ‘소비 촉진’에도 부합한다는 것이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18일 “제로페이가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카드사는 못하고 제로페이만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건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