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과도한 괴리율로 거래가 중지됐다 재개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상장지수증권(ETN)들이 또 거래정지된다.

유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기초지표와 시장가격의 괴리율은 여전히 정상 수준을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6일 주식시장에서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혼합 ETN(H)'은 전 거래일 대비 59.84% 오른 203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과 'QV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또한 각각 41.94%, 8.00% 급등했다.

이들 종목은 앞서 괴리율이 급등하면서 매매가 정지됐다가 이날 단일가매매 방식으로 거래가 재개됐다.

전날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WTI 선물 가격을 2배로 추종하는 이 상품들도 급등했다.

하지만 이날 거래 재개된 원유 레버리지 ETN 중에는 유가 급등에도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전 거래일 대비 13.77% 내린 720원에 거래를 마쳤다.

거래 정지 기간 유가가 상승세를 이어갔음에도 앞서 괴리율이 워낙 높았던 탓이다.

이날 종가 기준 괴리율은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이 270.3%, 'QV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이 265.9%에 달했다.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과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혼합 ETN(H)'의 이날 종가 기준 괴리율은 각각 187.8%, 81.1%를 기록했다.

이들 종목은 오는 7일부터 3거래일간 또 거래가 정지된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단일가매매 상태에서 괴리율이 30% 이상으로 확대될 경우 3거래일간 거래를 정지하는 방식으로 괴리율 대응 기준을 강화했다.

이날 원유 관련 ETN과 ETF의 거래대금은 각각 3499억원, 4037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개인 투자자가 가장 많이 순매수한 ETN은 원유 선물 가격을 마이너스 2배로 추종하는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으로 순매수액은 94억원에 달했다. 또 개인은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9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