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 합의일 뿐 직원들 동의 얻지 않아

메리츠종금증권 본사. 사진=견다희 기자
[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메리츠금융그룹이 임직원의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겠다고 밝히면서 실제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국민 생활 안정과 지역 소비진작을 위해 전 국민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의 의미를 져버릴 수 있다는 쓴 소리도 나온다.

메리츠금융그룹은 29일 증권·화재·캐피탈·자산운용·대체투자운용 등 전 계열사의 임직원 2700여명(지난해 소득 5000만원 이상) 전원이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노동조합과의 합의일 뿐 직원 개개인의 동의를 구한 것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아직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기도 전이다.

이날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blind)'에는 ‘자발이 아닌 X발’, ‘자발의 뜻을 모르는거냐’,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타발’, ‘안내. 짜르려면 짤라’ 등의 과격한 반발 발언이 여러 건 게시됐다. 국가에서 주는 돈으로 회사에서 생색낸다는 지적까지 빗발치고 있다.

메리츠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기부는 충분히 좋은 의미를 갖고 있어 직원들의 자발적인 합의로 이뤄졌다"면서 "지원금이 필요한 경우 익명을 보장하고 해당 금액을 다시 돌려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사측은 메일 등으로 공지를 했다고 하지만 개인에게 직접 서명 등 동의를 받은 적은 없다. 구체적인 기부처 등 기부계획도 없는 상황이다.

또한 기부처를 정하지 않고 지원금을 받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해 해당 지원금이 국고에 환수하게 하면 코로나19로 위축된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한다는 재난지원금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따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