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국제유가가 '마이너스(-)권에 드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이를 인식하지 못한 증권사 거래 시스템에 전산 장애까지 발생했다.'

21일 키움증권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 9분께부터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이 마이너스대로 떨어지면서 키움증권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관련 선물 종목인 '미니 크루드 오일 5월물'의 거래가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HTS가 마이너스 가격을 인지하지 못하면서 매매가 중단됐고, 반대매매가 실시간으로 이뤄지지 못했으며 이후 3시 30분에 강제 청산이 이뤄졌다고 키움증권 측은 설명했다.

이 때 제때 청산 주문을 넣지 못한 투자자들의 손실에 대해서는 키움증권 측에서 피해 사항을 확인해 규정대로 보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삼성증권도 "HTS상 관련 시세 조회 화면에 일부 오류가 있어 수정 중"이라고 밝혔다.

메리츠증권이나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교보증권 등 다른 증권사들의 경우 만기 전날 5월물을 청산해 유사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WTI는 원유 선물 만기를 맞아 사상 처음으로 배럴당 -37.63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