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한 해 카드승인 금액이 850조원을 넘어섰다. 우리나라 인구를 고려해 단순 계산해보면 국민 한명당 연간 약 1700만원씩 카드를 긁었다는 얘기다. 카드결제 시장이 이처럼 커지다보니 카드사들도 고객을 잡기 위해 다양한 혜택의 카드를 쏟아내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카드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데일리한국은 쏟아지는 카드 상품들 중에서 소비자들이 현명하게 자신에 맞는 카드를 고를수 있도록 '카드생활 길잡이'를 소개한다.<편집자주>

사진=유토이미지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물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새로운 소비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영화, 책 등 콘텐츠가 정기구독으로 자리 잡은 것은 물론 식품, 패션, 건강, 자동차 등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영역까지 구독경제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카드사들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정기결제를 하는 소비자들을 잡기 위한 카드들을 출시하고 있다.

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아파트 관리비부터 렌털, OTT서비스 등 영역에서 정기결제를 하는 고객들에게 할인 등 혜택을 주는 카드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렌탈·OTT·생활비 등 구독경제 할인카드

신한카드 딥원스
신한카드가 지난 2월 출시한 ‘딥원스 카드’는 구독경제에 특화된 카드다. 이 카드는 렌탈, 생활 월납, 디지털 구독의 3가지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렌탈 영역에서는 LG전자 케어솔루션, 웅진코웨이, 넥센타이어 등 10개 렌탈사에서 이용한 자동이체 거래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7000포인트, 월 최대 5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생활 월납 영역에서는 아파트관리비, 이동통신, 도시가스 등 7대 생활 월납에서 이용한 자동이체 거래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6000포인트, 월 최대 3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또,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플레이, 멜론 등 정기결제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6000포인트, 월 최대 3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가 적립된다.

삼성카드가 출시한 ‘숫자카드 V4’ 시리즈는 공통적으로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통신비, 4대보험 등 생활비 자동 납부 시 합산 금액 10만원 당 1000포인트를 적립한다. 이 카드는 넷플릭스 등 디지털콘텐츠를 이용시 최대 5% 할인도 제공한다.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APT
우리카드가 출시한 ‘카드의정석 APT’ 신용카드 2종은 아파트 관리비 할인 혜택에 특화된 카드다.

카드의정석 APT 신용카드 2종은 아파트 관리비를 자동납부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 5000원 (연간 최대 18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도시가스 자동납부 3000원 할인, 유튜브 프리미엄 및 넷플릭스 정기권 30% 할인도 가능하다.

체크카드로 구독경제 할인을 받고자 한다면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APT 체크’도 있다. 이 카드는 아파트 관리비를 자동납부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원(연간 최대 12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이 체크카드도 유튜브 프리미엄 정기권 30% 할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영역에서 집중 할인을 받으려는 소비자라면 현대카드의 ‘디지털 러버’도 선택지중 하나다. 디지털러버는 각기 다른 성격의 혜택을 '기본', '구독', '선물'이라는 3개 층(Floor)으로 구성돼 있다. 이 카드중 1F는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지니 등 주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중 1개 서비스 이용요금을 매달 최고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렌탈영역에서 집중적인 혜택을 받으려면 KB국민카드가 출시한 ‘KB국민 웰릭스렌탈 카드’를 고려해볼만하다. 이 카드는 ‘웰릭스렌탈’의 공기청정기, 음식물처리기, 안마의자 등 주방·생활가전 용품 렌탈 요금을 자동 납부하고,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전월 이용실적이 100만원이 넘으면 월 최대 1만 5000원까지 렌탈 요금이 할인된다.

자동 납부 신청한 렌탈 제품이 2건 이상이면 렌탈 요금을 합산해 전월 이용실적에 따른 월 최대 할인 금액 범위 내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중고 자동차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이라면 하나카드가 중고차 구독서비스 ‘트라이브’와 함께 출시한 ‘트라이브 애니 플러스’ 카드도 고려해볼 수 있다.

‘트라이브 애니 플러스’카드는 하나카드가 트라이브와 계약을 체결해 출시한 카드로 지난달 이용실적과 상관없이 트라이브 수입 중고차 구독 서비스를이용할 때 1.7%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컨대 월 70만원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연간 약 15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세차·차량정기점검·차량수리서비스 등 차량관리와 관련된 서비스도 제공된다.

하나카드 트라이브 애니 플러스
◇카드사 자체 서비스 이용하기

카드사들은 카드출시 외에도 플랫폼이나 업체 제휴 등을 통해 정기결제시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BC카드가 운영중인 ‘생활엔BC’는 이용자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정기 결제할 경우 혜택을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정기구독 플랫폼이다. BC카드는 오는 6월 16일까지 OTT서비스 ‘왓챠플레이’에서 ‘프리미엄 이용권’ 정기 결제 수단으로 BC카드를 등록하면 첫 3개월간 매달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을 받으려면 페이북 앱에서 생활엔BC 전용 링크를 통해 숨겨진 이벤트 페이지를 접속하면 된다.

또, 페이북 앱 내 생활엔BC를 통해 접속한 ‘현대렌탈케어’에서 BC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월 렌탈료를 10% 할인해준다.

디지털 신문 등을 구독할 수 있는 카드사 서비스도 있다. 삼성카드는 100여 가지 디지털 신문 및 잡지를 구독할 수 있는 삼성카드 디지털 매거진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삼성카드는 이 서비스 최초 가입 시 가입 다음달까지 2개월간 이용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또 삼성카드가 제공하는 서비스인 ‘삼성카드 렌탈’은 SK매직, 코웨이, 바디프렌드 등 국내 대표 렌탈 브랜드와 제휴를 통해 삼성카드로 렌탈료 자동 납부 시 각종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카드는 생활 서비스 플랫폼 '라이프 머스트 해브(LIFE MUST HAVE)'를 통해 관련 렌탈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이달 30일까지는 하나카드전용 LG전자 렌탈 제휴몰에서 온라인으로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인덕션 정수기 등 렌탈신청시 최대 21만 하나머니를 적립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