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개 구충제 ‘펜벤다졸’ 복용 후기를 영상으로 올리던 유튜버 A씨가 최근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 측은 "펜벤다졸 복용이 사망 원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유튜버 A씨의 딸은 14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부친께서 13일 오후 2시 27분쯤 사망하셨다”며 “원인은 암이 아닌 뇌경색과 그로인한 음식물 섭취장애다.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 호흡부진과 폐 손상을 일으킨 것이 가장 큰 사인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버지는 6년 전 심근경색이 발생해 혈관약을 계속 복용했지만, 최근 몇 달간 녹즙과 비타민을 먹으면서 증상이 개선돼 약을 중단했다”며 “혈관을 생각하지 않고 음식 조절을 하지 않은 채 암 치료에만 전념한 게 화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아버지는 본인이 힘들어도 다른 암환자와 소통하고 응원 댓글을 읽으며 힘을 내셨다”며 “암환자들이 희망을 잃지 말고 꼭 완치하기를 기도하겠다”고 구독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직장암 말기였던 A 씨는 지난 9월 20일부터 펜벤다졸 후기 영상을 남겨왔다.

'펜벤다졸'은 한 미국 남성이 복용 후 말기암을 극복했다고 주장하면서 품귀현상을 빚은 동물용 구충제다. 하지만 식약처는 "유튜브 등을 통해 유포되는 펜벤다졸의 항암 효과와 안전성 관련 주장은 증명된 사실이 아니다"라며 "펜벤다졸을 고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했을 때 혈액이나 신경, 간 등에 심각한 손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항암제와 함께 구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약물상호작용으로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