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쇼박스)
영화 '택시운전사'(감독 장훈)가 뜨거운 입소문으로 흥행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N차 관람을 유발하는 관람포인트 BEST 3를 공개했다.

#어디까지가 실화?- 故 위르겐 힌츠피터의 증언으로 만든 샛길을 통한 광주 진입 과정!- 당시 광주에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으로 그려진 영화 속 1980년 5월의 광주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의 광주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노력한 독일 기자 故 위르겐 힌츠페터와 그를 태우고 광주를 향한 택시운전사 김사복의 실화를 모티브로 했다.

여기에 영화적 상상력이 더해져 실화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에 대해 관객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영화 속 서울 택시운전사 김만섭(송강호)과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토마스 크레취만)는 군대의 삼엄한 통제를 피해 샛길로 광주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는 영화 제작을 위해 故 위르겐 힌츠페터와 생전에 진행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탄생한 장면이다.

故 위르겐 힌츠페터는 "당시 김사복의 기지 덕분에 광주로 진입 할 수 있었고 취재를 마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금남로에 모인 시민들에게 주먹밥을 나눠 주고 택시운전사들을 위해 공짜로 기름을 넣어주는 광주 사람들의 모습은 당시 광주에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한 장면이다.

장훈 감독은 "당시 광주의 상황을 돌아보면 절도사건이 하나도 없었고 기름도 공짜로 넣어주고 음식을 만들어 서로 나누어 먹기도 했다. 자료를 통해 이기적인 모습 없이 서로 도와주는 모습들을 알게 됐고 너무 감동적이었다"며 광주 시민들의 캐릭터를 그려내기 위한 노력을 전했다.

#80년대로 타임워프! 시대&소품 속 비하인드 스토리!- 또 다른 주인공 브리사&포니 '택시'- 실제 故 위르겐 힌츠페터가 사용한 안경- 한국영화 최초로 삽입된 조용필의 '단발머리'

두번째 관람 포인트는 1980년으로 타임 워프 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보는 재미다. 먼저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인 ‘택시’를 재현하기 위해 제작진은 1970년에서 80년대를 주름 잡았던 브리사와 포니라는 차종을 어렵게 구했고 당시 녹색 택시가 많았다는 점까지 참고했다.

또한 영화 속 위르겐 힌츠페터(피터)가 쓰고 다니는 안경은 故 ‘위르겐 힌츠페터가 생전에 직접 착용했던 안경으로 영화의 제작 소식을 들은 그의 부인이 흔쾌히 빌려주었다. 덕분에 실존 인물인 故 위르겐 힌츠페터를 연기한 토마스 크레취만의 열연은 실제 기자의 안경이 더해져 진정성을 배로 전달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영화 최초로 삽입된 조용필의 노래 '단발머리'는 관객들을 1980년으로 타임 워프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당대를 대변하는 노래이자 평범한 일상 속 만섭의 유쾌한 성격을 단번에 보여주는 '단발머리'를 들은 관객들은 "영화가 끝났는데 단발머리가 맴돈다", "노래를 들으니 어느새 속으로 함께 부르고 있었다"며 영화 속 시대로 빠져들게 만드는 매력에 호평을 이어나가고 있다.

#시대를 관통하는 이야기! 1980년과 2017년을 잇다!- 37년의 시간을 뛰어넘는 메시지, '평범한 사람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큰 힘'- 만섭의 시선과 함께 시대로 빠져드는 높은 몰입감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2017년 현재에도 공감 가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서울 택시운전사 만섭의 시선을 따라가며 '평범한 사람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들며 그 시대를 경험하지 못한 현재의 우리에게 묵직한 울림을 전한다.

이러한 메시지는 다양한 연령의 관객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이야기 속으로 온전히 빠져들게 하고 깊은 여운과 함께 앞으로 자신이 해야할 역할에 대해 상기시켜 준다.

관객들은 "주인공인 소시민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몰입의 강도가 달랐다. 감정이입과 더불어 광주에 있다는 착각까지 들었다", "영화를 보고 나라면 저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나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됐다" 등 1980년과 2017년을 관통하는 메시지와 높은 몰입감을 가진 '택시운전사'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2일 개봉한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이 통금시간 전까지 광주에 다녀오면 큰 돈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를 태우고 아무것도 모른 채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절찬 상영 중.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