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사진= SBS
조현병, 초기증상은 무엇? "연령별 남녀 발생 빈도도 달라"

지난해 방영한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는 조현병이라는 생소한 소재를 다루며 보는 이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냈다. 조현병(schizophrenia)은 정신분열병, 정신분열증이라고도 부르며 망상이나 환각, 비정상적이고 기괴한 행동, 알아들을 수 없는 말, 대인관계 회피, 의욕 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조현병은 서서히 발병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주위 사람들도 잘 알아채지 못한다. 표정과 감정 표현이 줄어 주위 사람들이 보기에 성격이 변한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조현병의 초기증상은 1. 이유 없이 불안해지고 예민하다, 2.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집중력이 떨어져 학업 성적도 나빠진다, 3.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던 분야에 집중한다, 4.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피하고, 말수가 적어져서 대화를 잘하지 않으려고 한다. 등이 있다.

일반 인구에서 약 1% 정도가 조현병에 걸리는데, 과거부터 현재까지 별다른 환자 수의 변화가 없고, 문화나 민족 간에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일생 중 어느 시기에서나 생길 수 있지만, 남자는 20세 전후, 여자의 경우 30세 전후에 많이 생긴다.

아직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 명확히 알려진 것은 없으며,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유전, 면역학적 원인, 심리적 원인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