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자동차 관리. 사진=폭스바겐
'가을철 자동차 관리'

독일 폴크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사태와 관련 '미국 음모설'이 제기됐다. 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 등 보도에 따르면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은 최근 EU 회원국 통상·무역 장관들에게 폴크스바겐 사태와 관련해 편지를 준비하면서 유럽 자동차 업계를 겨냥한 미국의 견제를 언급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회장이기도 한 그는 서한에서 애초 이번 사태가 미국에서 시작됐다는 사실을 들어 미국이 자국 자동차 업계를 보호하기 위해 가혹한 조치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출된 서한에서 곤 회장은 "유럽 업체들이 이 분야(디젤차) 기술에서 전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 지도력에 미국이 저항하려 한다"며 EU 회원국들이 유럽 자동차 업계에 손해를 끼치는 조치를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환경단체 '교통과 환경(T&E)' 관계자는 그러나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미국 음모론을 제기하기 전에 실험결과 조작이라는 자신들의 부정직한 행위가 사태의 근본 원인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폴크스바겐 그룹과 계열 브랜드인 아우디는 독일의 자사 고객들이 자신들의 차량 엔진에 문제의 조작장치가 달렸는지를 조회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고 2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