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전경.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LNG 터미널인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 3월 현대엔지니어링(주관사),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발주처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IPIC)로부터 공동으로 수주했다.

3조6000억원 규모의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는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남쪽으로 90km 떨어진 알주르 지역에 하루 13만㎥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재가스화 시설과 22만5000㎥ 규모의 LNG 저장탱크 8기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재가스화 플랜트 등 육상 공사와 해상 접안부두 상부 공사, LNG 송출설비 등 핵심 플랜트 설비 공사를 담당했고, 현대건설은 초대형 LNG 저장 탱크 8기와 매립, 접안시설 하부 공사를 수행했다. 가스공사는 시운전과 LNG 터미널 운전 교육을 맡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공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첨단 공법을 적극 도입했다. 이 사업에서는 총 1.2km의 해상 접안시설의 상부 구조물 공사를 적기에 마치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통상 해상 공사는 날씨로 인한 변수가 공사 일정에 크게 작용한다.

이에,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상 공사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 접안시설 상부 구조물 및 배관공사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했다.

모듈러 공법은 해상 상부 구축물을 12개의 모듈로 구성해 육상에서 미리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송하고 해상 크레인을 이용해 설치·연결하게 된다. 이를 통해 총 6개월 이상의 공기를 단축했다.

발주처인 KIPIC 관계자는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의 성공적인 준공에 대해 “이 사업은 디젤 소비를 줄이고 천연 가스를 사용해 전력생산을 하기 위한 쿠웨이트 장기 전략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소개했다.

이어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5년의 사업 수행기간 동안 기술의 우수성과 프로젝트 수행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줬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LNG가 최근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아 LNG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를 교두보로 향후 발주 예정인 LNG 사업에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