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거점 스마트시티 기본방향 안내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개념의 지역거점 스마트시티를 오는 2025년까지 16곳을 선정해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지역거점 스마트시티는 도시 공간 구조를 재설계하고 도시 서비스의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도시에 기반을 둔 기업의 성장과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국토부는 내년부터 매년 4곳씩, 2025년까지 총 16곳을 선정하고 선정된 도시에 3년간 최대 24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를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별 기술과 서비스 등 솔루션 뿐 아니라 도시 인프라와 공간구조, 도시계획, 도시 운영 등이 종합적으로 융합된 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운영 플랫폼은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현재 공동 연구·개발하는 데이터 허브 시스템을 활용해 구축될 예정이다.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은 지자체가 주도하고, 기업과 지역주민의 참여로 이뤄진다. 기업이 지자체와 함께 사업 주체로 참여해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하는 방식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와 기업 등은 국토부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시티 종합포털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측은 "스마트시티는 그 자체가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실증을 위한 연구단지로, 거점 스마트시티를 혁신성장진흥구역으로 지정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해 기업활동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