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명 사망자 나온 6월 광주 학동 4구역 사고 관련해 건설사 CEO로는 유일하게 증인 채택

6일 오후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가 광주 학동 4구역 건물 붕괴사고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건설사 CEO 가운데 유일하게 올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된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가 6일 국감장에서 무성의한 답변으로 일관했다며 국회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이날 오후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는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가 출석했다. 권 대표는 지난 6일 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은 광주 학동 4구역 건물 철거 붕괴 사고로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데 대해 증인으로 국감장에 나왔다.

당초 권 대표 외에도 내년 중대재해법 시행 등을 앞두고 주요 대형 건설사 CEO들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결국 올해 국감 증인으로는 건설사 CEO 가운데 유일하게 권 대표만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증언대 앞에 선 권 대표에게 학동 4구역 사고 발생 원인 중 하나인 불법 재하도급 여부를 따져 물었다.

강 의원은 권 대표에게 “불법 재하도급이 없었다고 기자회견에서 말했는데 백솔기업에 재하도급을 준 사실이 드러났다”며 “재하도급이 있었는지 정말 알지 못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권 대표는 “사고 당일 즉시 현장으로 내려가 밤 12시 경 기자회견을 가졌고, 다음날 오전 10시에 2차 현장 기자회견에서도 재차 재하도급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권 대표에게 재하도급이 없다는 사실을 어떤 경로로 확인했는지 재차 물었고, 권 대표는 현장소장에게 해당 사실을 확인했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현장에서 현대산업개발이 직접 고용한 인원이 몇 명인지, 직접 고용 인원에 대한 인건비가 얼마인지를 물었고 권 대표는 직접 고용한 현장 인원은 4명이고, 이들에 대한 인건비는 대략적으로 연간 1억원 정도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현대산업개발이 하도급을 준 한솔기업 외에 불법 재하도급 계약을 맺은 업체로 알려진 백솔건설 대표가 현대산업개발 현장소장과 단톡방에서 공사 진행에 대한 대화를 주고 받은 사실을 지적했다.

강 의원은 “현대산업개발이 재하도급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하는데 재하도급 업체인 백솔건설 대표가 단톡방에서 현대산업개발 직원과 공사에 대한 얘기를 주고받았다”며 “이래도 현대산업개발이 불법 재하도급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에 권 대표는 “재하도급이 모두 불법은 아니다. 불법이 아닌 경우도 있다”며 “현대산업개발 현장소장의 단톡방에 들어가 있는 백솔건설 대표라는 인물은 원래는 장비 기사로 알고 공사 작업 소통을 위해 단톡방에 초대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강 의원은 “한솔과 28만원에 맺은 철거 공정 하도 계약과 달리 정작 현장에선 철거 비용으로 4만원만 쓰였다”며 “28만원이 철거 비용에 대한 과대 책정이 아니라면 중간에 재하도급으로 인해 비용이 깎이면서 부실 공사가 일어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권 대표는 “한솔기업과 맺은 하도 철거 계약은 25만원이고, 4만원이 철거 비용으로 쓰였다는 것은 언론 보도에 나온 얘기”라며 실제 철거 비용에 대해선 확인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철거 공사를 맡은 한솔기업이 철거 시행 계획서를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에 제출하도록 돼 있다”며 현대산업개발이 철거 계획서를 제대로 검토했는지 재차 따져 물었다.

권 대표는 “계획서는 제출받았지만 현대산업개발은 승인 권한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권 대표의 답변이 불성실하고 증언석에 선 태도 역시 굉장히 무성의하다”며 권 대표를 질타했다.

이에 권 대표는 “의원님들의 지적에 공감하고, 주의해서 답변하겠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