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공사비 5754억원 규모…부산항 신항 개항 이래 최대 사업

부산항 신항 북컨테이너 2단계 사업 조감도. 사진=DL이앤씨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DL이앤씨가 부산항만공사(BPA)가 발주한 ‘부산항 신항 북 컨테이너 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의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공사비는 5754억원으로 2006년 부산항 신항 개항 이후 발주된 사업 가운데 단일 공사로는 최대 규모다. DL이앤씨 지분은 42%(2417억원)다.

이 사업은 부산항 신항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욕망산을 절취하여 발생되는 토사 및 석재를 부산항 신항 및 진해 신항 매립에 활용하고, 항만배후단지로 활용될 부지를 조성하는 공사다.

제거할 욕망산의 높이는 150m고, 생산되는 토사와 석재의 규모는 2862만㎥다. 향후 조성될 항만배후단지 부지는 축구장 75개 크기인 52만2000㎡다. 내년 착공해 12년의 공사 기간이 소요되는 대형 사업이다.

DL이앤씨는 연간 최대 1040만㎥ 규모의 석재 생산이 가능한 지하 무인자동화 생산 공장 및 시스템을 제안했다. 욕망산이 제거된 부지 상부에는 8.5만㎡의 대규모 공원을 조성해 녹지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석재공장으로 활용한 지하공간을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는 데이터센터, 쇼핑센터, 스마트팜 등 고부가가치 시설을 유치할 수 있도록 시공할 방침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설계와 시공 기술로만 평가와 심의를 거쳐 수주에 성공하며 DL이앤씨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며 “향후 발주될 진해 신항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