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자가 액셤캠과 위치태그 등이 장착된 스마트 안전모를 착용하고 스마트폰으로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쌍용건설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쌍용건설은 최근 현장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안전모에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안전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작업자의 현재 위치와 안전상태는 물론 위험 구역 출입 통제, 비상 시 SOS 신호를 송출할 수 있고 터널 등 어두운 곳을 밝혀주는 라이팅 웨어러블 기능과 근로자의 충격 및 쓰러짐 감지까지 가능하다.

특히 안전모에 설치된 위치태그는 현장 출입 시 작업자의 건강정보와 안전 교육이수 여부 등을 관제실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쌍용건설은 현장 지하구간, 협소구간, 긴 연장구간 등에서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파악해 사전 정보제공이 가능한 저전력 블루투스망(BLE MESH) 통신 환경 계측기와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반 감지기 등도 현장에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온·습도는 물론 5대 가스(산소·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황화수소·가연성가스)를 측정할 수 있는 AI 센서가 내장돼 기준치 이상의 유해가스 발생 시 자동경보를 발령하게 된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스마트 안전모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은 물론 공사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근로자들이 불안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도록 스마트 첨단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o확대해 더욱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스마트 안전모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은 물론 공사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근로자들이 불안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도록 스마트 첨단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o확대해 더욱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