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엔지니어링 본사 사옥 전경.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현대차그룹 산하 비상장 건설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코스피 시장 상장을 추진한다.

13일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9일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EP)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글로벌 시장에서 신인도 제고와 자금조달 유연성 확보 등을 위해 IPO를 검토 중"이라며 "최적의 시기에 법규와 절차에 따라 IPO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REP 접수 후 6개월 안에 상장이 이뤄지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내로 현대엔지니어링 코스피 상장이 가능할 수도 있는 셈이다.

1974년 출범한 현대엔지니어링은 1980년대 한라엔지니어링과 현대중공업 엔지니어링센터 및 현대건설 해외건설 사업본부 설계팀을 흡수합병했고, 2014년에 현대엠코를 흡수합병해 플랜트와 건축 및 인프라 사업 전문 회사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은 연결기준 7조1884억원, 영업이익은 2587억원을 기록했다.

비상장 주식 시세는 주당 100만원 안팎에 형성돼 있음을 고려하면 현재 시가 총액은 7조5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최대주주는 지분 38.62%를 보유한 현대건설이고, 2대 주주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11.72%)이다. 또한 현대글로비스(11.67%)와 기아(9.35%), 현대모비스(9.35%) 등 그룹 주요 계열사도 지분을 갖고 있다. 정몽구 그룹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지분도 4.68%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번 현대엔지니어링의 주식시장 상장이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 되면 정 회장의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가치가 극대화 돼 경영권 승계를 위한 자금이 마련될 수 있고, IPO 후 보유 지분 매각 등 시나리오가 제기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IPO는 회사의 미래 성장 기반 마련과 기업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