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해 "(LH 사장으로) 재직하는 기간 '공기업의 존립 이유는 투명성과 청렴'이라는 이야기를 끝도 없이 했다"고 9일 말했다.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변 장관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LH 사장으로 2년간 재직하며 부패 방지를 위해 조치한 게 있나'라는 질문에 이처럼 답하며 "노력을 많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 뜻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 것 같다"고 밝혔다.

심 의원이 '투기에 둔감한 국토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하자, 변 장관은 "어떤 이유든 토지를 공적으로 개발하는 공공기관과 국토부 직원이 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대해 한 번도 다르게 얘기한 적이 없다"며 동문서답했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반칙과 특권을 철저히 도려내야 한다'고 비판하자 변 장관은 "평소 투기 억제를 위한 제도 개선과 실행에 노력해왔는데, 결과적으로 일부의 일탈이 나타났다. 다시는 투기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