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영도조선소부지 부지 개발 계획이 없다고 24일 밝혔다.

동부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한진중공업과의 사업적 시너지와 되살아나는 조선업에 대한 기대 등 사업적 가치를 보고 인수에 참여하게 됐고 영도조선소부지는 부산에서도 조선업계에서도 상징적인 곳인 만큼 개발이 아닌 조선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개발설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 NH PE-오퍼스PE는 법정관리에 들어간 기업을 정상경영 상태로 회생시키기 위해 구성된 ‘기업재무안정펀드’다. 개발사업 이익을 목적이 아닌 기업 정상화와 지역경제 재생, 활성화, 고용증대라는 공공적 성격을 가지고 투자의사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동부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한진중공업은 방산 특수선 건조에 특화돼 있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며 “최근 조선업이 다시 활기를 띠는 점도 기대할 만하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은 경비정 건조를 시작으로 국내 방위산업체 1호 기업으로 지정돼 있다. 방산물자인 함정을 실질적으로 건조할 수 있는 국내 조선소 5개사 중 하나로 수송함, 상륙함, 공기부양선, 고속정 등 다양한 특수선 건조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동부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한진중공업은 함정 설계 및 건조에 필요한 전문인력과 최신 시설 및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상함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경쟁 우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주 물량 확보가 가능하다”며 “특히 정부가 선박수요 창출 정책의 일환으로 함정 및 공공선박의 발주 규모를 확대하는 등에 따라 향후 성장성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