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한평역 동우 리즈힐스' 조감도
부동산시장에서 인프라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OK(One Kilometer) 단지가 각광받고 있다.

OK(One Kilometer) 단지는 반경 1km 인근에서 학교, 상업, 문화 등을 모두 갖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1km 보다 멀어질 경우 도보로 이동하기 멀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생활인프라를 누리려고 하는 수요자들의 생활습관까지 반영되면서 더욱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생활반경이 좁아지면서 OK 아파트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단지들은 인기가 높은 만큼 시세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5월 부산 수영구에서 분양했던 ‘해링턴 타워 광안 디오션’은 전용면적 23~29㎡, 총 546실 모집에 2만4659명이 신청해 평균 45.16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 4월 대전 유성구에서 분양했던 ‘힐스테이트 도안’ 오피스텔의 경우 392실 모집에 8만7397명이 접수, 평균 223대 1 경쟁률을 기록했고 계약 4일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해링턴 타워 광안 디오션’은 부산 광안리 해변 입지로 반경 1km 이내의 다양한 상업, 레저 인프라 등으로 관심을 끌었고, ‘힐스테이트 도안’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2025년 예정) 신설역 바로 앞에 위치하고 도안신도시의 인프라를 가까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OK단지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최근 수요자들이 편리함을 가장 우선시하는 편리미엄을 추구하면서 OK단지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거, 상업, 업무, 레저 등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를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는 점은 프리미엄의 요인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대신자산신탁(시공 대양산업건설)이 서울시 성동구 용답동 229-1번지에 공급하는 ‘장한평역 동우 리즈힐스’가 분양에 나서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5층, 1개 동으로, 전실 듀플렉스형 오피스텔 182실과 근린생활시설 7호실(2개층)로 구성했다.

‘장한평역 동우 리즈힐스’는 5호선 장한평역이 도보권에 있는 초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이를 통해 서울 3대 업무지구 중 두 곳인 광화문과 여의도를 환승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로 세 정거장만 이동하면 2호선·분당선·경의중앙선 환승역인 왕십리역이 있어 강남 등 주요 도심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인근에는 청량리역도 위치해 있으며 동부간선도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올림픽대로, 내부순환로, 강변북로도 있어 서울 및 경기권 도심으로 수월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생활 인프라를 살펴보면 복합쇼핑몰 아트몰링(장안점)과 롯데시네마 장안이 인접해 있어 쇼핑 및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경동시장, 병원 등도 주변에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여기에 성동구립 용답체육센터, 중랑천 제1체육공원, 답십리근린공원 등이 위치해 취미와 여가, 운동 등을 즐길 수 있다.

경희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삼육보건대, 한양대, 한양여대, 세종대, 건국대, 서일대 등 다수의 대학교들이 인근에 대거 밀집해 있어 학생, 교수, 임직원 등의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서울시는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미래자동차산업과 청년창업의 융·복합화 등 1만1000여개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장·단기적으로 임대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장한평역 동우 리즈힐스’는 수요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내부설계를 조성했다. 공간활용도를 높이는 틈새 수납장과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책상 등을 모두 갖춘 ‘풀퍼니시드 시스템(Full Furnished System)’을 적용할 예정이다. 각 실에는 빔프로젝터가 무상으로 제공해 영화 등을 관람할 수 있다.

한편 오피스텔은 청약가점과 관계없고, 주택 규제에서도 자유롭기 때문에 1인 가구, 대학생 자취 생, 노후화 오피스텔을 떠나 새 오피스텔로 옮기는 사람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한평역 동우 리즈힐스’는 시가표준액 1억 원 미만인 오피스텔로 주택 수에 미포함 돼 취득세 중과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장한평역 동우 리즈힐스’의 분양홍보관은 서울시 동대문구 고산자로 379번지에 위치했으며, 입주는 2022년 4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